웹소설 작품 소개의 긍정적 감정이 웹소설 흥행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Lee, Seung-Yeon | - |
dc.contributor.author | 이채현 | - |
dc.contributor.author | Chang, Sue-Ryung | - |
dc.date.accessioned | 2024-04-16T06:30:14Z | - |
dc.date.available | 2024-04-16T06:30:14Z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issn | 2508-6723 | - |
dc.identifier.uri |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296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웹소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웹소설의 흥행 요인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웹소설 작품의 주요 정보를 요약 제시하는 ‘작품 소개’가 독자들의 구매 결정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데에 비해, 이를 실증적으로 탐구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소설 작품 소개가 나타내는 감정의 방향성이 웹소설의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 기반 감정 분석 모델 KoBERT를 활용하여 각 작품 소개의 감정의 방향성을 측정하였으며, 중도절단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작품 소개의 감정의 방향성이 긍정적일수록 웹소설의 조회수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작품 소개 텍스트의 길이와 웹소설 작가의 전작 조회수에 의해 약화됨을 확인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웹소설 작품 소개의 긍정적 감정이 웹소설 흥행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Positive Emotional Valence in Webnovel Blurbs on Its Succes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4.24.03.20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4, no.3, pp 206 - 217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06 | - |
dc.citation.endPage | 217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6418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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