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도입부-결론부 비유사성이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Hwang, Haewon | - |
dc.contributor.author | Chang, Sue-Ryung | - |
dc.contributor.author | 이채현 | - |
dc.date.accessioned | 2024-04-16T06:30:16Z | - |
dc.date.available | 2024-04-16T06:30:16Z | - |
dc.date.issued | 2023-09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issn | 2508-6723 | - |
dc.identifier.uri |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2967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OTT 시장 성장에 의해 영화 제작 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양질의 영화 제작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영화의 흥행을 결정지을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서 서사의 중요성이 오랫동안 지적되어 왔으나, 이를 실증적으로 탐구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사 전개 과정에서 도입부와 결론부 사이의 변화가 영화의 평점과 흥행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영화의 도입부-결론부 주제 차이의 정도를 수치화하였으며, 중도절단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영화 도입부-결론부의 주제 비유사성이 높을수록 영화의 평점 및 흥행 성적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효과가 상영 시간이 길어질수록 약화됨을 확인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영화 도입부-결론부 비유사성이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the Film Introduction-Conclusion Dissimilarity on its Succes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3.23.09.39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3, no.9, pp 396 - 406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9 | - |
dc.citation.startPage | 396 | - |
dc.citation.endPage | 40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9851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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