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교육전공 박사생의 학문적 사회화에 대한 연구-근거이론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CHI, LIQUN | - |
dc.contributor.author | 유인박 | - |
dc.date.accessioned | 2024-04-18T04:30:15Z | - |
dc.date.available | 2024-04-18T04:30:15Z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1226-6736 | - |
dc.identifier.issn | 2586-2146 | - |
dc.identifier.uri |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2968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이 겪는 학문적 사회화 과정의 영향 요인과 핵심 현상을 밝혀내 패러다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근거이론을 토대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 13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문적 사회화 과정에 대해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결과: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의 학문적 사회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육성에 필요한 몇 가지 교육학적 시사점도 제공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의 학문적 사회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예비 한국어 교사 집단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에 일조하였다. | - |
dc.format.extent | 4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국어교육학회 | - |
dc.title | 중국인 한국어교육전공 박사생의 학문적 사회화에 대한 연구-근거이론을 중심으로-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5734/koed..138.202403.15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새국어교육, no.138, pp 157 - 198 | - |
dc.citation.title | 새국어교육 | - |
dc.citation.number | 138 | - |
dc.citation.startPage | 157 | - |
dc.citation.endPage | 198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7169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Yonsei University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Republic of Korea1599-1885
© 2021 YONSEI UNIV.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