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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체류 시간이 방문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여행 동기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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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Jung, Nayoung-
dc.contributor.author이채현-
dc.contributor.authorLee, Hajeong-
dc.contributor.authorChang, Sue Ryung-
dc.date.accessioned2025-07-08T23:04:52Z-
dc.date.available2025-07-08T23:04:52Z-
dc.date.issued2025-06-
dc.identifier.issn1229-3180-
dc.identifier.issn2635-4624-
dc.identifier.uri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3406-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다양한 여행 상품이 개발됨에 따라, 여행 중 소비자가 방문하는 각장소에서의 소비자 행동 및 평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지역 발전 및 소상공인 상생을 위하여 소비자의 각 방문지 만족 요인에 대한 이해는 실무적 마케팅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방문지 만족 요인으로서 방문지 체류 시간에 주목하여 고객의 방문지 체류 시간이방문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이와 같은 영향이 고객의 여행 동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 각지 여행자 11,520명의 설문 데이터를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소비자가 여행 중 특정 장소에 오래 머무를수록 해당 장소에 대한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류 시간과 만족도의 긍정적 관계는 여행 동기가 휴식 혹은 자기 개발 및 교육일 때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방문지 만족도 요인으로서 방문지 체류시간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개별 방문지 만족도에 집중함으로써 세분화된 단위에서의실무적 활용 가치를 지닌다. 더불어, 여행 동기의 조절 요인으로써의 역할을 탐색함으로써 여행 마케팅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실무적 차원에서도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dc.format.extent1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전략마케팅학회-
dc.title고객 체류 시간이 방문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여행 동기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Length of Stay on Place Satisfaction: The Moderating Role of Travel Motiv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33, no.2, pp 49 - 65-
dc.citation.title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9-
dc.citation.endPage65-
dc.identifier.kciidART00322178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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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경영대학 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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