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 수정 방법에 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보미-
dc.contributor.author이찬영-
dc.date.accessioned2021-12-01T07:40:08Z-
dc.date.available2021-12-01T07:40:08Z-
dc.date.issued2021-09-
dc.identifier.issn1225-1216-
dc.identifier.uri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535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일반 텍스트 자료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읽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텍스트 수정 방법을 제시하고, 읽기 텍스트 난이도 측정을 통하여 텍스트 수정 모형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제안되어 온 다시 쓰기 방식의 주관적인 수정 방법론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에는 제약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이면서 효율적으로 텍스트를 수정하여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휘⋅문법 항목을 단순화하는 방식으로 텍스트를 수정하였다. 즉, 적절한 어휘⋅문법 유의 항목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일반 텍스트 자료의 난이도를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샘플 텍스트 적용 결과 평균 텍스트 난이도는 6급에서 4.23급으로 하락하였다. 이 연구는 원하는 난이도의 읽기 텍스트가 요구되는 실제적인 상황을 고려하였으며, 진정성 있는 텍스트와 객관적인 측정 지표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국제어문학회-
dc.title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 수정 방법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 Method of Modifying Korean Reading Text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제어문, no.90, pp 527 - 555-
dc.citation.title국제어문-
dc.citation.number90-
dc.citation.startPage527-
dc.citation.endPage555-
dc.identifier.kciidART00276501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Chanyoung photo

Lee, Chanyoung
College of Liberal Arts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