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동 제작 파트너십이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제작 참여 국가 수와 국가 간 문화 차이를 중심으로The Impact of Co-Production Partnerships on Film Success: The Moderating Role of Participating Countries and Cultural Differences

Other Titles
The Impact of Co-Production Partnerships on Film Success: The Moderating Role of Participating Countries and Cultural Differences
Authors
Lee, Seung Yeon이채현Chang, Sue Ryung
Issue Date
Feb-2025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9, no.1, pp 1 - 12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3188
DOI
10.21184/jkeia.2025.2.19.1.1
ISSN
1976-6211
2384-017X
Abstract
최근 영화산업에서 둘 이상의 제작사가 협력하는 ‘공동 제작’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다. 공동 제작은 제작비 조달과 유통 채널 확장에 유리하지만, 제작 방식과 문화적 차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내포한다. 공동 제작이 영화의 제작과 유통에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협력이 영화의 흥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공백을 해소하고자, 공동 제작이 영화 흥행 수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0년간 전 세계에서 개봉한 영화 6,724편을 표본으로 중도절단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참여 제작사 수가 많아질수록 영화 흥행 수입이 증가하는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제작 참여 국가 수가 많아질수록 약화됨을 확인하였다. 셋째, 제작 참여 국가(들)의 권력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클수록 참여 제작사 수가 영화 흥행 수입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동 제작 파트너십이 영화 흥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규명하여 영화 제작 전략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경영대학 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Chaehyeon photo

Lee, Chaehyeon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