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사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이론적 탐색Toward a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Paradigms in Korean Language Teacher Education
- Other Titles
- Toward a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Paradigms in Korean Language Teacher Education
- Authors
- 유인박
- Issue Date
- Jun-2025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42, no.2, pp 83 - 108
- Pages
- 26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42
- Number
- 2
- Start Page
- 83
- End Page
- 108
- URI
-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3401
- DOI
- 10.24211/tjkte.2025.42.2.83
- ISSN
- 1738-7256
- Abstract
- 예비 한국어 교사의 증가 및 교사 국적의 다양화와 함께 고등교육기관, 세종학당, 국립국어원 등에서 한국어 교사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설계하면서 한국어 교사 교육 관련 주제도 풍성하게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어의 보급과 한국어교육의 질적 향상은 한국어 교사의 양적 규모화, 질적 내실화, 집단 상향 평준화에 달려 있으므로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을 어떻게 발전시키면 효과적일지에 대한 학술적 담론도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는 일은 자연스럽다. 특정 한국어 교사 집단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교육 모형 제안과 같은 대동소이한 연구들이 매우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으나 한국어 교사 교육의 본질, 즉, 한국어 교사 교육의 패러다임과 같은 본격적인 이론적 탐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교사 교육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그동안 국내외에서 교사 교육 패러다임, 외국어 교사 교육 패러다임과 관련된 선행 논의를 고찰함으로써 사변적으로 한국어 교사 교육 패러다임의 현위치와 발전 방향(수행 기준 기반의 교사 교육 패러다임)을 시론해 보는 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 교육 패러다임 공론화 장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사 교육 패러다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한국어 교사 집단 질적 향상과 집단 상향 평준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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