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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구매에 제품 네이밍과 고객의 제품 경험, 기업의 제품 판촉이 미치는 영향The Interplay of Product Naming, Customers’ Experience and Retailers’ Promotion in Purchasing Healthcare Products

Other Titles
The Interplay of Product Naming, Customers’ Experience and Retailers’ Promotion in Purchasing Healthcare Products
Authors
Li, Yiling김상화김무전최정혜
Issue Date
Jul-2020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Citation
유통연구, v.25, no.3, pp.23 - 43
Journal Title
유통연구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43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5391
DOI
10.17657/jcr.2020.07.31.2
ISSN
1226-9263
Abstract
본 연구는 서로 다른 네이밍 전략을 택하는 두 제품에서 소비자들의 건강식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고객 제품 경험 및 기업 제품 판촉의 영향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양상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저자들은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유통업체의 자사 온라인쇼핑몰 거래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 모형을 도출하였다. 먼저 제품 네이밍의 경우, 구성 성분을 주제어로 강조한 전략과 사용 효과를 주제어로 강조한 전략을 비교하였다. 또한 고객의 제품 경험을 직전 분기 구매량으로, 기업의 제품 판촉을 직전 분기 할인율로 정의하여, 각 요인의 건강식품 구매에 대한 영향이 상이한 제품 네이밍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하였다. 포아송 회귀모형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저자들은 소비자의 건강식품 구매에 관한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먼저 고객의 제품 경험 측면에서 볼 때, 건강식품에 대한 고객의 제품 경험이 증가할수록 효과를 강조한 제품보다 성분을 강조한 제품을 더 선호한다. 한편, 기업의 제품 판촉 측면에서 볼 때, 제품 할인은 성분을 강조한 건강식품의 구매에 부정적인 반면, 효과를 강조한 제품의 구매에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들은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업계의 네이밍 전략을 고려하는 동시에 일반적인 거래 자료에서 확보할 수 있는 소비자 구매 요인을 주요 변수로 활용함으로써 유통연구와 업계 모두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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