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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부에 대한 인식이 정책만족도와 정책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책홍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Effects of Intelligence Government on Policy Satisfaction and Literacy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ublic Rela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Effects of Intelligence Government on Policy Satisfaction and Literacy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ublic Relations
Authors
최정윤유두호장용석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지방행정연구원
Citation
지방행정연구, v.35, no.2, pp.217 - 246
Journal Title
지방행정연구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217
End Page
246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5505
ISSN
1225-6587
Abstract
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의 도입으로 정부의 형태와 정책 서비스의 지능적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지능정부의 등장과 변화된 정책 서비스 제공 방식은 국민들의 정책만족도와 정책인지도를 바꿀 수 있다. 본 연구는 지능정부에 대한 인식이 국민들의 정책만족도와 정책인지도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홍보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지능정부로의 전환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세대학교 미래정부연구센터에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2021년에 실시한 ‘초변화 사회의 미래정부에 관한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와 정책적 함의를 확인하였다. 첫째, 지능정부 수준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정책만족도는 높아지며, 정책홍보를 효과적으로 인식할수록 정책만족도와 정책인지도는 향상되었다. 정부의 지능화 수준이 국민들의 정책만족도와 정책인지도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적 설계가 요구되며, 지능정부의 장점을 살린 정책홍보 방식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정책홍보에 대한 인식은 지능정부 수준에 대한 인식과 정책만족도 및 정책인지도 간의 긍정적 관계를 강화하는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각 중앙부처 및 지방정부가 추구하는 지능정부 특색에 맞는 적실한 기술을 활용한 정책서비스의 차별화 노력과 함께 지속적인 정책홍보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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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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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Dooho
College of Social Sciences (Public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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