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기반 학교준비도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국내 ․ 외 사례 고찰과 발달적 관점을 중심으로Towards evidence-based practices in school readiness interventions
- Other Titles
- Towards evidence-based practices in school readiness interventions
- Authors
- 이지원; HYUNKYUNG WOO; Hyoun Kyoung Kim
- Issue Date
- Nov-2021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학교준비도; 근거기반실천; 근거기반 프로그램; 중개연구; 발달적 관점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41, no.6, pp 351 - 378
- Pages
- 28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41
- Number
- 6
- Start Page
- 351
- End Page
- 378
- URI
-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6342
- DOI
- 10.18023/kjece.2021.41.6.015
- ISSN
- 1226-9565
- Abstract
- 초등 전이 시기는 아동이 발달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학교준비가 학교적응과 성취에 종단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학교준비가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지 못하고, 근거기반의 학교준비도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의 근거기반실천(evidence-based practice)과 발달적 관점을 소개한 뒤, 이와 관련해 국내 근거기반 학교준비도 프로그램 개발및 시행을 위한 제언을 연구의 주요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공공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2개의 학교준비도 프로그램과 학술지에 게재된 3개의 학교준비도 프로그램 사례를 고찰하고, 3개의 국외 근거기반 학교준비도 프로그램(Head Start Research-based, Developmentally Informed[Head Start REDI], Kids in Transition to School[KITS], 그리고 Home Instruction for Parents of Preschool Youngsters[HIPPY]을 살펴보았다. 이를 종합하여 1) 학교준비도 개념의확장 2) 이론에 근거한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 및 운영, 보급 단계를 고려한 중개연구의필요성, 3) 발달적 관점을 적용한 효과적 개입 대상, 방식, 시기에 대한 논의 등 3가지 제언점을 도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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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 Ecology > Child and Family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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