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교육 분야 연구 동향 분석 논문에 대한 장르 분석적 연구 - 학술지 논문의 서론을 중심으로 -Genre Analysis of Systematic Review Papers on KFL Education - Focusing on the Introduction -

Other Titles
Genre Analysis of Systematic Review Papers on KFL Education - Focusing on the Introduction -
Authors
LIU, RENBO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국제어문학회
Keywords
systematic review paper; introduction; genre analysis; Korean language education; academic writing education; academic writing; research trend analysis; systematic review; 연구 동향 분석 논문; 서론; 장르분석; 한국어교육; 학문 목적 글쓰기 교육; 학술적 글 쓰기; 연구 동향; 체계적 문헌 고찰
Citation
국제어문, no.93, pp 347 - 376
Pages
30
Journal Title
국제어문
Number
93
Start Page
347
End Page
376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6563
DOI
10.31147/IALL.93.13
ISSN
1225-1216
Abstract
한국어교육 분야에서의 연구 동향 분석 논문은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왔으나, 해당 연구의 결론에 비해 장르적 특징을 다룬 연구는 많지 않다는 것이 사실이 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체계적 문헌 고찰이란 방법론을 수행한 연구 동향 분석 논문의 서론 텍스트의 장르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국어교육 분야 논문의 기존 서론 장르 모델을 비판적으로 참고하였으며 한국어교육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한 연구 동향 분석 논문의 서론 텍스트를 분석하여 새로운 3W 모델을 도출하였다. 3W 모델은 ‘what-why-how’ 등 3개 이동마디를 중심으로 일련의 질문 사슬을 기반으로 하는 서론 텍스트 전개 장르 모형이다. 한국어교육 분야의 연구 동향 분석 논문은 연구사적인 성격을 가지고 해당 논문이 연구사에서 기념비적 의의를 가진다는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한국어교육 분야는 비교적 늦게 정립된 학문 분야이므로, 연구 동향 분석 논문에서 연구의 필 요성을 전개하는 데 다른 학문 분야의 선행 연구를 빌려 역설하는 경향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학 분야에서의 이차적 연구의 장르적 특징을 규명하고자 하였을 뿐 아니라, 이차적 연구 논문 생산에 대한 메타인지적 고찰, 그리고 한국어교육 현장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논문에 관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U, RENBO photo

LIU, RENBO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