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 제정을 위한 예비적 고찰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 Authors
- LIU, RENBO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국제어문학회
- Citation
- 국제어문, no.96, pp 457 - 480
- Pages
- 24
- Journal Title
- 국제어문
- Number
- 96
- Start Page
- 457
- End Page
- 480
- URI
-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6649
- ISSN
- 1225-1216
- Abstract
- 우수한 한국어 교사의 육성은 성공적인 한국어교육, 한국 문화 및 한국어 보급 사업의 성패가 달려 있는 만큼 한국어 교사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우수한 한국어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준거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준거 마련을 위한 기초적인 작업은 한국어 교사의 기술 표준을 정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표준이 확립되면 예비 한국어 교사 양성 및 경력 한국어 교사 재교육, 한국어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어 교사의 기술 표준 설정을 위한 학문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안)’에 대한 학계의 관심과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격적으로 ‘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안)’을 제정하기 전에 국외, 특히 미국에서 마련한 교사 국가 기술 표준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이를 위하여 미국 NBPTS에서 제정한 네 가지 국가 기술 표준을 선정하여 그 내용과 제정 방법을 살펴본 후 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 제정에 줄 시사점을 도출하며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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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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