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 제정을 위한 예비적 고찰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Authors
LIU, RENBO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국제어문학회
Citation
국제어문, no.96, pp 457 - 480
Pages
24
Journal Title
국제어문
Number
96
Start Page
457
End Page
480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6649
ISSN
1225-1216
Abstract
우수한 한국어 교사의 육성은 성공적인 한국어교육, 한국 문화 및 한국어 보급 사업의 성패가 달려 있는 만큼 한국어 교사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우수한 한국어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준거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준거 마련을 위한 기초적인 작업은 한국어 교사의 기술 표준을 정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표준이 확립되면 예비 한국어 교사 양성 및 경력 한국어 교사 재교육, 한국어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어 교사의 기술 표준 설정을 위한 학문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안)’에 대한 학계의 관심과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격적으로 ‘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안)’을 제정하기 전에 국외, 특히 미국에서 마련한 교사 국가 기술 표준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이를 위하여 미국 NBPTS에서 제정한 네 가지 국가 기술 표준을 선정하여 그 내용과 제정 방법을 살펴본 후 한국어 교사 국가 기술 표준 제정에 줄 시사점을 도출하며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U, RENBO photo

LIU, RENBO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