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노인의 지역사회환경 만족 유형별 삶의 만족도⋅차별경험 차이에 관한 연구

Authors
오유라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사회과학연구소
Citation
사회과학논집, v.54, no.1, pp 21 - 39
Pages
19
Journal Title
사회과학논집
Volume
54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39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6670
ISSN
1225-3529
2765-5679
Abstract
우리나라의 지역사회환경은 경제 발전과 맞물리면서 인프라와 같은 물리적 환경과 함께 이웃 간의 정과 신뢰와 같은 사회적 환경 모두 급변하였다.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대도시에 집중된 발전이 소규모 지방 지역까지 균일하게 발전하기 어려웠고, 이에 따라 지역사회환경은 동질적이지 않고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노인은 제한된 생활반경으로 지역사회환경이 삶의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의 지역사회환경 영역별 만족을 토대로 잠재프로파일을 실시하여 지역사회환경 만족 유형을 도출하고, 이후 로지스틱회귀분석을 통해 지역사회환경 만족 유형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밝히고, 마지막으로 BCH 접근으로 지역사회환경 만족 유형별 삶의 만족도와 차별경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의 지역사회환경의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 3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어 ‘지역사회환경 만족 집단’, ‘지역사회환경 보통 집단’, ‘지역사회환경 불만족 집단’으로 구분되어졌다. 두 번째로, 지역사회환경 보통 집단을 준거집단으로 삼아 불만족 집단과 만족 집단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거주지역이었다. 세 번째로, 지역사회환경 만족 유형별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지역 사회환경 만족 집단, 보통 집단, 불만족 집단 순으로 삶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차별경험은 지역사회환경 불만족 집단이 만족 집단에 비해, 보통 집단이 만족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많았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노년기 지역사회환경 조성의 중요성에 대한 정책적 근거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YOURA photo

OH, YOURA
전문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