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인 한국어교육전공 박사생의 학문적 사회화에 대한 연구-근거이론을 중심으로-

Authors
CHI, LIQUN유인박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Citation
새국어교육, no.138, pp 157 - 198
Pages
42
Journal Title
새국어교육
Number
138
Start Page
157
End Page
198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2968
DOI
10.15734/koed..138.202403.157
ISSN
1226-6736
2586-214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이 겪는 학문적 사회화 과정의 영향 요인과 핵심 현상을 밝혀내 패러다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근거이론을 토대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 13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문적 사회화 과정에 대해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결과: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의 학문적 사회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육성에 필요한 몇 가지 교육학적 시사점도 제공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중국인 박사 과정 유학생의 학문적 사회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예비 한국어 교사 집단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에 일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U, RENBO photo

LIU, RENBO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