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제품 지식 수준에 따른 소비 방식 선호도에 대한 파워의 조절효과The Effect of Consumers’ Product Knowledge on their Preferences for Consumption Mode: The Moderating Role of Power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nsumers’ Product Knowledge on their Preferences for Consumption Mode: The Moderating Role of Power
Authors
Choi, YunseobDongkyun AhnSE-BUM PARK
Issue Date
Feb-2022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파워; 고정적 소비; 유동적 소비; 제품에 대한 지식; 정체성 관련성
Citation
마케팅연구, v.37, no.1, pp 21 - 40
Pages
20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40
URI
https://yscholarhub.yonsei.ac.kr/handle/2021.sw.yonsei/22910
DOI
10.15830/kjm.2022.37.1.21
ISSN
1229-456X
Abstract
오늘날 제품을 소유하는 고정적 소비 방식에서부터, 제품을 일시적으로 이용하거나 무형 제품을 사용하는 유동적소비 방식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소비 방식은 보다 더 다양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소비 방식에 대한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세 번의 온라인 실험을 통해 파워가 고정적 소비와 유동적 소비의 선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실험 1a와 실험 1b를 통해 본 연구는 높은 파워를 가진 실험 참가자들은 제품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유동적소비보다 고정적 소비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지만, 낮은 파워를 가진 실험 참가자들은 제품에 대한 지식에따라 소비 방식에 대한 선호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실험 2를 통해, 제품의정체성 관련성이 소비 방식에 미치는 효과가 파워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제품의 정체성 관련성이 높아질수록 고정적 소비를 더 선호하는 경향은 파워가 높은 경우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실험 결과들을 해석하고, 이론적 의의와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 Hub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Yunseob photo

Choi, Yunseob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